과학 보도, 데이터 시각화, 팝업 뉴스레터, 라이브 블로그, 팟캐스트, 비디오 및 라이브 스트리밍, 개인적 조언 칼럼 등.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에서 어떤 콘텐츠가 구독을 유발했는지 분석한 결과 7개 유형의 콘텐츠가 구독 유발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15일 한국신문협회는 ‘해외 미디어 혁신 사례를 통해 본 국내 신문산업의 미래 전략’ 주제의 연구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연구는 이재국 성균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진행했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 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실시됐다.논문은 “언론사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한 가짜뉴스와 혐오발언 확산은 2016년 오스트리아 대통령선거의 주요 쟁점이었다. 당시 유력후보였던 녹색당 대표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은 선거기간 내내 페이스북에서 시작된 가짜뉴스, “폐암과 치매에 걸렸다”는 소문을 부인해야만 했다. 지난해 아일랜드의 한 우파사이트는 인종 갈등 관련 뉴스를 조작한 혐의로 관련자들이 기소됐다. 이탈리아에선 지난해 가짜뉴스 웹사이트와의 전쟁을 위한 법안이 제출되며 논쟁이 뜨거웠다. 최근 발표된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디지털뉴스리포트에 따르면 ‘온라인 뉴스를 생각할 때 인터넷에서 어...
한국가스공사·현대상사·효성그룹 일가가 조세도피처에 유령회사를 세워 조세를 회피한 정황이 드러났다. 뉴스타파는 국제탐사보도 언론인협회(ICIJ)와 공동으로 버뮤다 등 조세도피처에서 활동하는 로펌 애플비(APPLEBY)의 내부 자료를 입수해 6일 오전 공개했다. 이번 자료 역시 지난해 조세도피처 파나마의 로펌 모색 폰세카의 문건을 입수했던 독일 언론 ‘쥐트도이체 차이퉁’이 입수해 ICIJ에 공동 취재를 제안했다. 애플비와 아시아시티 등 두 역외로펌 유출 자료 규모는 1.4TB(테라바이트), 애플비 자료 680만 건 등 1350만 ...
미디어 역사의 봉건시대가 저물고 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이른바 주류매체 개념의 해체 는 하나의 매체가 절대권력을 소유하는 ‘봉건적인 현상’의 몰락을 보여주는 징후이다. 주류매체인 TV의 헤게모니가 서서히 상실되면서 미디어 지형의 지각변동이 초래되고 있다. 디지털 뉴미디어가 개별 제작자를 대량으로 양산하면서 주류매체의 권력을 위협하고
시장(市場)이 곧 토론공간이던 시절이 있었다. 이곳에서 의견과 정보 교환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졌고, 정치여론도 형성되었다. 고대국가에서 발견되는 이러한 시장의 정보유통 기능은 이제 미디어가 대신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와는 달리 오늘의 미디어는 정보를 상품으로서 생산한다. 최근 나타나고 있는 이른바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는 이러한 정보상품화 과
기업이 일부 신문에만 광고를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광고담당자는 곧바로 광고가 실리지 않은 신문사의 항의를 받거나 다음 날 신문에 해당 기업에 부정적인 기사가 실리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거짓말 같지만 최근 구설수에 휘말렸던 모 음료기업도 이런 일로 골머리를 앓아야 했다. 부정적인 기사가 실린 신문에 모두 이 기업광고가 실렸음은 물론이다.이것이 우리 신